속을 녹여주는 깊고 진한 한 그릇의 위로, 국물 맛집 5곳
국물 맛집 BEST5
- 허영만이 즐겨찾는 해장국 맛집, 제주 ‘삼보식당’
- 미쉐린 가이드가 소개한 깊은 맛의 만둣국 맛집, 서울 ‘자하손만두’
- 대구식 육개장의 정통 맛집, 대구 ‘벙글벙글식당 직영점’
- 김치 맛으로 압도하는 찌개집, 서울 ‘김북순큰남비집 신사본점’
- 맵싸하면서 자꾸 당기는 국물맛, 의정부 ‘애경이네’
국물 맛집은 따뜻한 한입으로 피로를 풀고 마음을 달래주는 곳이다. 얼큰한 찌개부터 담백한 탕까지 메뉴의 폭이 넓다. 진하게 우려낸 육수는 깊은 풍미와 감칠맛을 자랑한다. 추운 날씨엔 몸을 녹이고, 더운 날엔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한 숟가락마다 정성과 시간이 느껴지는 별미이다. 지금부터 국물 맛집 5곳을 알아보자.
허영만이 즐겨찾는 해장국 맛집, 제주 ‘삼보식당’


제주도에 갈 때마다 허영만이 아침에 들린다는 제주 ‘삼보식당’. 여행객들에게는 해물 뚝배기로 유명하지만 단골들에게는 메뉴에도 없는 ‘옥돔 뭇국’으로 유명하다. 별다른 육수 없이 무와 옥돔을 넣고 끓여 소금으로만 간을 한 ‘옥돔 뭇국’은 무와 옥돔 본연의 맛에서 나오는 시원함이 일품. 전혀 비리지 않고 개운한 국물에 옥돔 살만 발라 넣고 밥을 말아 먹으면 최고의 해장국을 맛볼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8:00-21:00 (라스트오더 20:00) / 매달 2번째 수요일 정기 휴무
- ▲가격
전복뚝배기 18,000원 특전복뚝배기 25,000원 옥돔구이(대) 70,000원
미쉐린 가이드가 소개한 깊은 맛의 만둣국 맛집, 서울 ‘자하손만두’


1993년부터 부암동을 지켜온 만두 전문점 서울 ‘자하손만두’. 오직 양지로 낸 육수에 화학조미료를 일체 넣지 않고 직접 담근 집간장으로 맛을 낸 슴슴한 국물이 일품인 만둣국을 맛볼 수 있다. 신선한 재료로 만든 속 재료로 빚은 만두는 국내산 밀가루로 만든 쫄깃한 만두피로 매력을 더한다.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만두는 편수, 채소, 김치, 고기 등으로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 ▲위치
- ▲영업시간
화~일 11:00-21:00 (라스트오더 20:15)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가격
만두전골(대) 75,000원 고기만두 10,000원
대구식 육개장의 정통 맛집, 대구 ‘벙글벙글식당 직영점’


대파와 소고기를 넣고 끓이는 대구 전통육개장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대구 ‘벙글벙글식당 직영점’. 잘게 썬 무를 듬뿍 넣고 질 좋은 양지고기와 낙동강변에서 기른 대파를 넣고 푹 끓여 내는 이 집의 육개장은 무와 파에서 우러나온 단 맛으로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고추기름으로 얼큰한 맛을 내는 것도 이 집의 특징. 큼지막하게 들어가 있는 소고기를 건져 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실시간 맛집 추천: 강추위도 무섭지 않은 뜨끈한 칼국수 맛집 5곳
- ▲위치
- ▲영업시간
월~토 08:00-22:0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선지국 10,000원 선지추가(대) 4,000원 육개장 10,000원
김치 맛으로 압도하는 찌개집, 서울 ‘김북순큰남비집 신사본점’


느낌 있는 양은 냄비에 끓여 내는 진한 국물의 맛 서울 ‘김북순큰남비집 신사본점’. 한국인의 입맛을 저격하는 여러 가지 메뉴를 판매하고 있지만 대표 메뉴는 국민 밥도둑 돼지고기김치찌개. 7가지 재료와 돈 사골로 끓여 내는 김치찌개는 푹 익어 맛있는 김치에 듬뿍 들어있는 돼지고기가 만들어내는 진하고 매콤하고 칼칼한 맛으로 밥 한 공기가 모자라다. 엄선된 7가지 재료로 우려낸 야채육수로 만든 초란탕도 아주 일품으로 매콤한 김치찌개와 잘 어울린다.
- ▲위치
- ▲영업시간
월~토 10:30-21:30 /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 ▲가격
돼지고기김치찌개 11,000원 초란뚝배기탕 11,000원
맵싸하면서 자꾸 당기는 국물맛, 의정부 ‘애경이네’


양념게장을 무한으로 먹을 수 있는 닭도리탕 맛집 의정부 ‘애경이네’. 대표 메뉴는 닭도리탕. 국내산 닭이 들어간 닭도리탕은 큼직하고 부드러운 살과 고소한 감자가 듬뿍 들어있어 매우 푸짐하다. 국물이 넉넉하게 담겨 나오는데 닭이 다 익은 후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국물을 자작하게 졸여 먹으면 제대로 진국인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밑반찬으로 나오는 양념게장은 무한리필이 가능한데 양념게장만으로도 밥 한 공기는 부족하다고. 국물이 맛있기 때문에 라면사리를 넣어 먹거나 볶음밥을 볶아 먹어도 맛있다.
- ▲위치
- ▲영업시간
목~화 12:00-22:40 (라스트오더 22:10) / 매주 수요일 정기휴무
- ▲가격
닭도리탕 3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