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우기·건기로 알아보는 여행 최적기 2025 ver. (베트남 날씨 총정리)

유럽의 지중해인지 몰디브인지 헷갈릴 정도로 낭만 넘치는 해변을 자랑하는 베트남! 그러나 베트남 우기·건기를 모르고 갔다간 장대비를 맞는 것은 물론 쨍한 햇볕 덕붙에 살은 제대로 익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지역마다 완전히 다른 베트남 우기와 건기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북부, 중부, 남부로 나뉘는 베트남 날씨는 한 나라 세 가지 계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베트남 우기·건기로 알아보는 베트남 날씨,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날씨 특징
-지역에 따라 다른 베트남 날씨
베트남은 남북으로 긴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기후대가 존재하는데요. 북부는 아열대성, 남부는 열대성, 중부는 이 두 가지의 기후가 섞여 나타납니다.
✅베트남 날씨 기본 기후
✔연평균 기온: 22-28℃
✔열대성 몬순 기후가 주를 이룸
✔베트남 전역 고습도(평균 75~80%)
✔북부·중부·남부 우기가 각자 다름
베트남 우기·건기 지역별 날씨

✅베트남 남부 내륙 (호치민, 메콩)
✔5~11월 우기(평균 26-29℃)
주로 오후 시간대에 스콜성 비가 내립니다. 다만 스콜은 1~2시간 정도만 지속되기 때문에 베트남 여행을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12~4월 건기(평균 26-30℃)
강수량이 매우 적고 야외 관광에 최적기 시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변 물놀이, 스노클링 등 다양하게 즐기기 위해 이 때 많은 여행자들이 몰립니다.
✔베트남 남부는 특히 1~2월이 가장 여행하기 좋습니다. 다만 항공권과 숙박비 가격도 비싸지므로 참고하세요.

✅베트남 남부 해안 (푸꾸옥)
✔4월~10월 우기(평균 27-33℃)
습도와 온도가 매우 높은 시기이며, 바다가 탁해지고 파도도 높아 수상 레저 활동에 지장이 있습니다. 비는 굵고 짧게 내립니다.
✔11~4월 건기(평균 24-29℃)
맑고 화창한 날씨가 지속되며, 특히 12~2월에 바다가 맑고 잔잔합니다.

✅내륙 고원(달랏)
✔5~10월 우기(평균 18-22℃)
스콜성 비와 안개가 자주 발생하며, 특히 오후에는 갑작스러운 소나기가 내릴 수 있습니다. 다른 베트남 날씨와 달리 상당히 선선한 것이 특징이예요.
✔11~4월 건기(평균 16-26℃)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를 보이고, 맑은 날이 많아 전망이 끝내주는 시기입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아름다운 꽃이 만개하여 왜 달랏이 베트남의 화원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겉옷 필수)
✔12~1월에 플라워 페스티벌이 열려 도시 전체가 꽃으로 가득한 시기입니다. 꽃+하이킹 관광 추천

✅베트남 중남부 (나트랑, 무이네)
✔9월~12월 우기(평균 24-30℃)
월평균 강수량 200~250mm 정도로 특히 10월과 11월에는 태풍의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 수상레저는 포기해야합니다. 그러나 다른 중부 지역과는 달리 강수량이 적은 편이고, 비 내리는 시간도 짧습니다.
✔1~8월 건기(평균 24-30℃)
건기시즌에는 다른 어떤 지역보다 가장 건조하고 쾌적한 날씨를 자랑합니다. 월평균 강수량도 50mm 미만으로 해변을 즐기기에도 제격이죠. 특히 나트랑은 이 시기에 많은 여행자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한국인은 특히 1~2월에 따뜻한 나트랑으로 많이 찾아요.

✅베트남 중부 (다낭, 호이안, 후에)
✔9월~11월 우기(평균 22-28℃)
월평균 강수량 300~400mm로 많은 비가 내립니다. 태풍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으며, 호이안의 경우 침수 위험도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아요.
✔2~8월 건기(평균 25-34℃)
30~100mm의 적은 강수량과 해변 활동 & 야외 활동에 최적기 시즌입니다. 이 시기에는 유튜버들도 종종 볼 수 있을 정도로 베트남 중부 여행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다만 자외선이 강렬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나 모자, 겉옷은 꼭 챙겨주세요.
✔일본도 제칠만큼 인기 있는 베트남 중부 여행은 4~5월이 가장 여행하기 좋습니다. 그만큼 인파가 많기 때문에, 4~5월을 피해 여행을 계획하는 것도 좋습니다.

✅베트남 북부 (하롱베이, 사파, 하노이)
✔5월~10월 우기(평균 25-33℃)
월평균 강수량 200~300mm에 달하며, 덥고 습한 날씨+갑작스러운 스콜성 비가 특징입니다.
✔11~4월 건기(평균 15-25℃)
건기시즌에는 기온이 높은 폭으로 떨어지며, 강수량도 20~50mm로 크게 감소합니다. 쾌적하고 건조한 날씨 덕분에 사파 트레킹은 물론 하롱베이 크루즈 투어 등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북부지역이기 때문에 날씨가 선선한편으로, 얇은 겉옷을 꼭 챙겨가세요.
✔10월에서 4월 사이 가장 여행하기 좋으며, 따뜻하고 쾌적한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3~4월을 강추합니다.
베트남 우기·건기 시즌 꿀팁
✅베트남 우기 시즌 팁
베트남 우기는 지역에 따라 시기는 살짝 다르지만, 대체로 5~11월 사이에 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스콜성 비가 자주 내리며, 보통 1~2시간 정도 굵고 짧게 쏟아지고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전 시간 활용 / 주로 오후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림
✔우비 & 아쿠아슈즈 챙기기
✔실내 위주 코스 / 박물관, 쇼핑몰, 마사지 샵, 카페 등
✔이동 시간 넉넉히 잡기
✅베트남 건기 시즌 팁
베트남 건기는 대략 12~4월 사이입니다. 특히 1월과 2월은 언제든 떠나도 좋을 정도로 쾌적하니 참고하세요.
✔자외선 차단 필수 / 밀짚모자, 선크림, 토시 등 챙겨가기
✔수분 보충 제대로 하기
✔통풍과 건조가 잘되는 폴리 소재 옷 챙겨가기
✔항공권 & 숙소는 최소 몇 달 전부터 예약해도 빠른거 아님
✔일교차 대비(북부/고원) / 하노이, 사파, 달랏은 아침저녁으로 쌀쌀하니, 겉옷 필수
베트남 우기에는 여행 NO?

※베트남 우기에는 여행을 할 수 없나요?
NO. 대부분 오후에 1~2시간 정도의 스콜성 폭우가 내리는 형태로, 하루종일 비가 내리는 경우는 드뭅니다. 다만 스노클링과 같은 수상 레저를 기대하긴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베트남 여행 가장 좋은 시기는요?
평균적으로 우리나라의 겨울에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12~4월이죠.
※우기에 꼭 피해야할 지역은?
베트남 우기(10~11월)에 웬만해선 피해야할 지역은 호이안입니다. 호이안은 투본강 인근에 있어 이 시기에는 강물이 범람하여 올드타운을 포함한 시가지가 침수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죠. 또 중부 지역의 우기는 태풍 시즌과 겹쳐 강풍과 폭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정말 가야할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